친환경 경영 우수사례 확산으로 우리 기업 수출경쟁력 높인다 > ESG동향

화성상공회의소 ESG

ESG Insight
ESG Insight ESG동향

ESG동향

화성상공회의소 ESG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친환경 경영 우수사례 확산으로 우리 기업 수출경쟁력 높인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75회 작성일 24-05-27 11:22

본문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최흥진)은 우리 기업들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을 돕기 위해 친환경 경영 진단(컨설팅) 지원사업 사례집을 제작하여 524일부터 배포한다.

 

환경부는 인력 부족과 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대응을 어려워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별 맞춤형 진단(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사례집은 지난해 지원한 중소중견기업 92개사에 대해 진단(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기업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기업별로 애로사항과 이에 대한 상세한 진단(컨설팅) 지원내용을 수록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고객사의 요구(ESG 경영 요구, 2050 탄소중립 이전략 수립 등) 대응뿐만 아니라 공급망 전반(하위 협력사)을 고려한 온실가스 관리체계 구축, 제조 현장에서의 에너지온실가스폐기물 저감 기업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현안에 대해 다방면으로 해결책을 제시했다.

 

<주요 사례>

- ㄱ사는 해외 고객사와의 계약 체결 조건으로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이행 여부를 명문화할 것을 요구받았다. ㄱ사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에 대해 추진 현황도 파악하기 어려웠고, 특히 환경 부문에 대한 고객사 요구사항이 많아 막막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친환경 경영 진단(컨설팅) 원사업을 통해 전문 컨설팅업체에서 자사의 객관적인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역량을 진단하고, 고객사의 요청에 기반하여 자체적인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체계와 온실가스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계약 체결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었다.

 

- ㄴ사는 고객사로부터 구체적인 온실가스 관리체계 구축과 공급망 내 탄소저감 관리를 요구받았다. 그간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업장 내 공정 장비, 건축물 등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해왔으나 사업장 내 온실가스 감축 방법을 추가로 도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친환경 경영 진단(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전문 컨설팅업체로부터 사업장 외에 하위 협력사까지 아우르는 공급망 전반에 대한 온실가스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사례집은 524일부터 중소기업중앙회, 코스닥협회, 동반성장위원회 등 유관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며, 환경부 누리집(me.go.kr)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keiti.re.kr)에서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